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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4 Q1 Earnings Call - Alphabet Investor Relations
2024 Q1 Earnings Call April 25, 2024 01:30 PM America/Los Angeles Transcript For a PDF version of the transcript, please click here. This transcript is provided for the convenience of investors only, for a full recording please see the Q1 2024 Earnings Cal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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구글의 2024년 1분기 어닝콜 스크립트를 정리
2024년 1분기 실적 하이라이트
- 매출
- 전년 대비 15% 증가한 805억 달러 (일정 환율 기준 16% 증가)
- Google 서비스 매출: 전년 대비 14% 증가한 704억 달러
- Google 클라우드 매출: 전년 대비 28% 증가한 96억 달러
- Other Bets 매출: 4억 9,500만 달러
- 영업이익
- 전년 대비 46% 증가한 255억 달러 (조정 기준 31% 증가)
- 영업이익률: 32% (조정 기준 33%)
- 순이익
- 237억 달러
- 주당순이익(EPS)
- $1.89
- 자유현금흐름
- 1분기 168억 달러, 지난 12개월간 691억 달러
- 현금 및 유가증권
- 분기 말 기준 1,080억 달러
- 검색 및 기타 광고 매출
- 전년 대비 14% 증가한 462억 달러
- 유튜브 광고 매출
- 전년 대비 21% 증가한 81억 달러
- 네트워크 광고 매출
- 전년 대비 1% 감소한 74억 달러
- 구독, 플랫폼 및 기기 매출
- 전년 대비 18% 증가한 87억 달러
알파벳의 AI 리더십과 전략
- 2016년부터 AI 중심 회사로 전환하여 현대 AI 혁신을 주도
- Google DeepMind 산하로 AI 모델 구축 팀을 통합하여 제품 팀이 생성형 AI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도록 단일 접근점 제공
- Gemini 1.5 Pro 모델 출시: 오디오, 비디오, 텍스트, 코드 등에 대한 장기 컨텍스트 이해와 기본 멀티모달 이해 기능을 갖춘 성능 향상
- 세계 최고 수준의 고성능,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으며 효율적인 데이터 센터 인프라 구축
- 최신 AI 모델 훈련 및 설계를 위한 맞춤형 인프라로 18개월 전보터 100배 이상의 효율성 향상
- 5세대 맞춤형 TPU로 차세대 야심찬 AI 프로젝트 지원
- 기술 인프라 선두 유지를 위해 필요한 투자 지속 - 자본 지출 증가로 확인 가능
- 클라우드 성장을 촉진하고, AI 모델의 한계를 뛰어넘으며, 특히 검색을 비롯한 서비스 혁신 가능
검색에서의 AI 혁신
- 웹, 모바일, 음성 기술로의 전환을 거쳐 이제 생성형 AI로 전환하는 중
- 지난 1년간 Search Labs에서 다양한 쿼리에 대해 SGE(Search Generative Experience) 실험 진행
- AI 개요(overviews)를 메인 검색 결과 페이지에 도입하기 시작
- 생성형 AI가 검색 경험을 개선할 수 있는 영역에 초점을 맞추면서도 웹사이트와 상인에 대한 트래픽을 우선시하는 신중한 접근
- 생성형 AI 기능으로 이미 수십억 건의 쿼리 처리
- 사용자가 새로운 정보에 접근하고, 새로운 방식으로 질문하며, 더 복잡한 질문을 할 수 있게 됨
- 새로운 AI 개요를 사용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검색 사용 증가 및 결과에 대한 사용자 만족도 향상 확인
- Android 화면에서 원하는 부분을 선택하여 이미지나 동영상 속 객체에 대해 질문하고 Lens로 AI 개요를 얻을 수 있는 'Circle to Search' 기능 도입
구글 서비스의 글로벌 제품 포트폴리오
- 검색 외에도 월간 사용자 20억 명 이상의 제품 6개 보유 (Android 기기 30억 대 포함)
- 5억 명 이상의 사용자를 보유한 제품 15개
- 100개 이상의 국가에서 운영
- Pixel, Photos, Chrome, Messages 등에 많은 새로운 AI 기능과 멀티모달 기능 도입
- Android의 Gemini 앱과 iOS의 Google 앱을 통해 Gemini 및 Gemini Advanced의 발전 상황에 만족
- 전 세계 사용자에게 유용한 생성형 AI 기능과 멀티모달 기능을 제공하고 사용자 경험을 개선할 수 있는 많은 기회 존재
속도와 실행력 개선
구조를 단순화하여 의사 결정 속도 향상에 주력
- Google DeepMind 산하로 모델 구축 팀 통합
- ML 인프라 및 ML 개발자 팀 통합으로 신속한 의사 결정, 스마트한 컴퓨팅 할당, 고객 경험 개선 가능
- 검색 팀을 한 명의 리더 아래 통합
Platforms and Devices 팀 통합
- 고품질 제품 및 경험 제공, Android 및 Chrome 생태계 강화, 혁신을 파트너에게 더 빠르게 제공하는 데 주력
비용 기반을 지속적으로 재설계하기 위한 장기적 노력 지속
- 운영 마진 개선에 영향을 미침
인력 증원 관리 및 최우선 순위 영역에 팀 정렬
- 의사 결정 속도를 높이고, 계층을 줄이며, 적절한 영역에 투자할 수 있게 함
- 비용 구조, 조달, 효율성에 주력
기술적 혁신을 통해 머신 속도와 효율성 향상
- 새로운 Gemini 모델 제품군 및 새로운 세대의 TPU 포함
- SGE 도입 이후 SGE 응답 관련 머신 비용 80% 감소 (하드웨어, 엔지니어링, 기술적 혁신 덕분)
AI 수익화 방안
광고와 클라우드를 통한 명확한 AI 수익화 경로 확보
- Ads: Performance Max에 Gemini 모델 도입 등 광고주를 돕는 새로운 AI 기능 제공
- Cloud: 전 세계 기업 고객과 조직에 Google AI 최고 기술 제공하며 사업 성장
구독을 통한 수익화
- Google One 유료 구독자 1억 명 돌파
- 2024년 1분기, Gemini Advanced가 포함된 새로운 AI Premium 플랜 도입
광고 생태계 전반에 걸쳐 AI 혁신이 제품 포트폴리오의 모든 측면에 핵심적인 역할 수행
- 타겟팅, 입찰, 크리에이티브, 측정, 캠페인 유형 전반에 걸쳐 적용
생성형 AI를 통해 크리에이티브 기능 개선
- Performance Max에서 Gemini를 활용해 광고 텍스트 및 이미지 자산 큐레이션 및 생성
- Automatically Created Assets에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개선된 결과 도출
- 검색 생성형 경험(SGE)에서 검색 결과와 함께 검색 및 쇼핑 광고 등 새로운 광고 형식 실험 중
클라우드 사업의 성장세
- 지난 8개월 동안 1,000개 이상의 신규 제품 및 기능 발표
- Google Cloud Next에서 300개 이상의 고객 및 파트너가 Google Cloud를 통한 생성형 AI 성공 사례 발표
- AI Hypercomputer가 효율적이고 비용 효과적인 모델 교육 및 서비스 인프라 제공
- 펀딩을 받은 생성형 AI 스타트업의 60% 이상과 생성형 AI 유니콘 기업의 거의 90%가 Google Cloud 고객
- 최신 세대의 NVIDIA GPU와 함께 업계 최고 수준의 NVIDIA GPU 포트폴리오 제공
- TPUv5p 일반 공급 및 NVIDIA의 최신 Blackwell GPU 제공
- Google에서 설계한 새로운 ARM 기반 CPU인 Axion 발표
- 벤치마크 테스트에서 동급 x86 기반 시스템보다 최대 50% 우수한 성능 발휘
- 130개 이상의 모델 제공 (자체 모델, 오픈 소스 모델, 타사 모델 포함)
- Gemini 1.5 Pro 및 Imagen 2.0을 Cloud Next에서 고객에게 제공
- 100만 명 이상의 개발자가 AI Studio 및 Vertex AI를 포함한 도구에서 생성형 AI 사용
- 고객이 Google Search 및 자체 데이터로 생성형 AI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게 됨
- Workspace에서 Gemini 기반의 AI 지원 에이전트 발표 및 고객 활용 사례 공유
- Google Vids, Gemini for Meetings and Messaging, Gemini Security for Workspace 발표
- Google Cloud가 사이버 보안 분야의 리더로 널리 인식되고 있음
유튜브의 성과와 전략
스트리밍 분야에서 지속적인 성장과 리더십 유지
- 시청자들이 TV에서 하루 평균 10억 시간 이상 YouTube 콘텐츠 시청
AI 실험을 통한 혁신
- Dream Screen: YouTube Shorts에 AI 생성 배경 제작 기능 제공
유튜브 구독 사업의 중요성 증대
- 2024년 1분기에 Music and Premium 구독자 수가 전 세계적으로 1억 명 돌파 (평가판 사용자 포함)
- YouTube TV 유료 구독자 800만 명 이상 확보
창작자에 집중
- 놀라운 콘텐츠 제작, 시청자 확보, 사업 구축을 위한 도구 제공
- 2023년 유튜브 콘텐츠 제작자 수 사상 최대 기록
- Shorts 업로드 채널 수 전년 대비 50% 증가
- YouTube Partner Program 채널 300만 개 이상 돌파
시청자 관점에서의 성과
- Shorts와 CTV 부문의 강세로 YouTube 전반의 시청 시간 지속 증가
수익화 측면에서의 성과
- 광고 지원 및 구독 제품 부문 모두 1분기 성과에 만족
- Shorts 수익화 지속 개선 (Shorts 광고가 모바일, 태블릿, 거실, 데스크탑에서 지원되며 성과형 및 브랜드 광고주 모두에게 제공)
기타 사업 부문 (Other Bets) 현황
Waymo의 완전 자율주행 서비스
- 샌프란시스코와 피닉스에서 계속 승차 인원 증가 및 높은 고객 만족도 기록
- 로스앤젤레스에서 유료 승차 서비스 시작
- 오스틴에서 운전자 없는 주행 시험 진행
매출
- 2024년 1분기에 4억 9,500만 달러 기록
- Other Bets 중 하나에서 마일스톤 지급으로 인한 수익 발생
- 사업 부문 전반의 수익률 제고를 위한 워크스트림 진행 중
재무 성과 및 전망
2024년 1분기 실적
- 매출: 전년 대비 15% 증가한 805억 달러 (일정 환율 기준 16% 증가)
- 영업이익: 전년 대비 46% 증가한 255억 달러 (조정 기준 31% 증가)
- 순이익: 237억 달러
- 주당순이익(EPS): $1.89
- 자유현금흐름: 1분기 168억 달러, 지난 12개월간 691억 달러
비용 관리 및 운영 마진 개선
- 2023년과 2024년 구조조정 및 퇴직금 관련 비용 제외 시, Alphabet 운영 마진이 전년 대비 400bp 확대
- 인력 증가 속도 관리 및 우선순위 영역에 팀 배치로 비용 증가 속도 완화에 주력
자본 지출 (CapEx)
- 2024년 1분기 120억 달러로 기술 인프라 투자에 주로 사용
- 연간 분기별 자본 지출이 1분기 수준 이상으로 유지될 것으로 예상
자본 배분 정책
- 사업에 적극적으로 투자하는 것이 핵심
- 분기 배당금 주당 0.2달러 도입 및 700억 달러 규모의 자사주 매입 승인으로 자본 환원 프로그램 강화
- 2024년 전체 Alphabet 운영 마진 개선 전망
- 기타 사업 부문 (Other Bets)의 수익률 제고를 위한 워크스트림 진행 중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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